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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우당/작가의 작법서

<스토리텔링 불변의 법칙> (필립 워맥, 2022) 내용 요약

by 질보다 양 2022. 11. 14.

속성으로 스토리텔링의 기본을 배울 수 있다. 각 장마다 연습문제가 있는데 솔직히 귀찮아서 안 했다. 그냥 핵심 내용만 파악해도 도움이 된다.


내용 요약

1. 캐릭터 만들기

캐릭터는 공을 들이면 들일수록 생동감이 넘친다. 캐릭터의 동기는 당신이 플롯과 배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표가 필요하다. 성취하거나 이루지 못한 구체적인 욕망이 필요하다. 

"프로도는 반지를 파괴해야 한다!"  "사미라는 화요일까지 미술 프로젝트를 끝내야 한다."

캐릭터는 그들의 행동을 통해 플롯을 만들어 낸다. 

보통의 평범한 상황에서 캐릭터를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캐릭터가 침실, 욕실, 집, 정해진 일과처럼 일상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캐릭터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장소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끼나? 무엇이 짜증을 불러오거나 기쁘게 하거나 화나게 하나?

당신의 캐릭터가 살아나 저절로 행동하기 시작. 캐릭터의 겉모습과 그들이 주변 공간과 소통하는 방식을 알았다면 이제 캐릭터가 원하는 것을 결정한다. 

가장 좋은 캐릭터는 언제나 역동적이다. 결단을 내린다. 용기, 용맹, 친절. 

악당은 주인공보다 더 창조적일 수 있다 . 언제든이기적으로 행동할 각오가 되어 있다. 

아크: 캐릭터의 내면이 변하는 방식, 외부의 사건이 캐릭터를 변화시키는 모습. 플롯의 사건은 캐릭터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 

2. 배경 (닻 내리기, 앵커리지)

배경이 캐릭터가 직접 보여주는 것 못지않게 그의 내면을 그대로 드러낸다. 독자는 자신을 책에, 캐릭터는 배경에 자신을 단단히 고정할 무언가가 필요하다. 캐릭터에게는 의미 있는 물건이 필요하다. 

분위기는 독자와 감정적인 유대감을 조성하는 데 중요하다. 버려진 저택의 어둑어둑한 진입로, 요정 궁전의 반짞이는 거울, 처마 밑 침실의 아늑한 온기. 디테일이 가장 중요하다. 

모든 장소는 각기 다른 공감을 불러온다. 깊고 어두운 숲은 신비로움이나 마법과 같은 황홀함을 암시. 

반드시 지도를 그려라. 미지의 세계에는 커다란 X를 표시. 주인공의 집 지도를 그릴 때는 특정 공간을 위한 단어와 추억을 빼먹지 마세요. 

줄거리가 막히면 배경을 써 보세요. 

모든 감각 일깨우기. 마을이나 도시를 순환하는 버스 노선을 따라가 보세요. 거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세요. 거리, 이름, 이미지를 적어보자. 모든 것에 주목하세요. 꼬치꼬치 캐물으세요. 

판타지 풍경 - 어떻게 해서 그 단어와 그 이름이 되었는지 어원에 대해 생각해 보기. 모든 장소의 이름에는 의미가 담겨 있다. 

다양한 감정적 렌즈를 통해 장면을 다시 쓰는 연습. 주인공과 함께 아침에 깨어나는 모습을 상상하기. 평범한 물건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3. 목소리, 스타일, 시점 narrative voice

목소리는 당신의 글을 고유하게 만드는 요소. 일부 작가는 한 단락만 봐도 누구의 글인지 알 수 있다. 프랜시스 하딩의 풍부하고 기이한 어휘나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절제된 목소리.

가능성이 끝이 없다. 구두점이 전혀 없는 문장. 말을 더 늘려서 길게 표현하기, 접속사 많이 사용. 

핵심은 명로함. 당신 스타일은 바로 작가 자신. 그렇게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쓰는 장르에 적합해야 한다. 누구 이야기를 하고 있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3인친 전지적 작가 시점. 화자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 

시점 전환하기: 헤드 호핑. 제한적 3인칭 시점.

모든 작가가 문장과 씨름하고 목소리를 제대로 내고 있는지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다. 

1인칭 시점: 캐릭터의 마음속을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허용. 신뢰할 수 없는 서술자(일기 형식, 메모) 진실 게임. 반전

각각의 캐릭터는 자신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대화에서 드러난다. 

연습이 가장 중요. 시인 테드 휴스는 그가 존경하는 작가의 구절을 필사. 필사 부터 시작하기. 부디 좋아하는 책에서 진정으로 감동을 주는 단락을 찾아서 필사해 보기. 단어의 세부적인 쓰임과 활용을 들여다보기. 꾸준히 연습하다보면 자신만의 목소리를 개발할 수 있다.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 너무 자주 튀어나오는 특정 단어, 과도하게 사용하는 특정 문구도 알아차리게 된다. 고통스러운 과정이다. 

전지적 시점에서 공간 묘사하기. 짧은 단락 작성하기. 제한된 3인칭 시점에서 그 방을 처음 보는 사람처럼 묘사하기. 소리, 시각 또는 냄새만을 사용해 설명하기. 두 음절 단어로만 쓰기. 

4. 올바른 대화 사용법

소설에서 대화는 훨씬 더 집중력 있고 정확하며 활기차게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 정보와 인물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사실적인 대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대화의 주요 기능: 성격 파악, 안도감 제공. 긴장감이나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트라우마를 직접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독자가 명확하게 추론할 수 있다. (흰 코끼리 같은 언덕)

대화 줄이고 몸짓에 좀 더 주위를 기울이기. 몸짓 역시 대화에서 중요한 요소다.

대화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부분에 대해 고민하기. 사물이나 사물을 설명하지 마라. 장황한 말 늘어놓지 말기. 사람들이 집에 있을 때 말투가 어떻게 달라지나? 결정적으로 그 상황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왜 그런 말을 하는지, 어떻게 말하는지 생각해 보기.

5. 플롯과 서스펜스

계획은 플롯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 플롯과 이야기는 같지 않다. 원인 암시하기(플롯) 필연성이 있어야 한다. 당신을 책 앞에 계속 붙들어두는 힘! 하나의 질문으로 해결딘다. 해리 포터는 볼드모트를 죽일까? 플롯에는 심리적 기능도 있다. 이야기에 의미 찾기. 우리가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고 그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승효과가 있는 플롯. 한 사람이 여행을 떠나거나 낯선 사람이 마을에 오거나. seige narrative/ quest narrative

주인공은 행동하고 있는지 대응하고 있는지?

7가지 플롯 구조 (크리스토퍼 부커) - 무일푼에서 부자로, 괴물 물리치기, 퀘스트, 항해와 귀환, 희극, 비극, 환생

주인공은 매 순간 결정해야 한다. 스테이크스(실패에 따르는 대가) 높일수록 재미있다. 서스펜스를 만드는 방법은 주인공을 방해하는 장애물. 어떤 종류의 플롯을 사용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았다면 이제 그것을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해 고심합니다. 3막 구조. 플롯의 각 구간은 특정 지점을 향해 움직인다. 

  • 1막: 설정 발단, 사건의 시초
  • 2막: 대립. 전개, 중간 지점
  • 3막: 해결 절정 직전, 절정, 대단원

만약에 만약에 만약에 항상 자신에게 결정적인 질문을 던진다. 항상 개연성을 시험해야 한다. 반응과 결과는 당신 써 내려가는 서사의 틀 안에서 잘 맞아야 한다. 규칙과 한계를 세워야 한다. 마법의 세계에 대해 글을 쓴다면 반드시 규칙을 알아야 한다. 롤링은 마법사가 배우는 주문에 한계를 설정하고 잘못 적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 문제를 매우 잘 해결. (주인공이 단순히 소원을 빌거나 지방이를 흔들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면 이야기의 긴장감 사라짐)

서스펜스에 좋은 기술은 극적인 아이러니. 캐릭터가 모르는 사실을 독자가 알고 있다면 정말 효과적. 시간의 순서 뒤섞기. 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긴장감 조성. 액자 구조. 일기 쓰기. 성별 바꾸기.

6. 변형 metamorphosis, 변화 transformation

모든 서사의 필수. 모든 것을 일관성 있게 만들어 주는 요소. 플롯은 상황을 계속 변화시키며 전개하고 긴장과 흥분을 유발. 플롯이 전개됨에 따라 등장인물은 변화하고 강해지거나 약해지거나 혹은 탁구를 잘하거나 육아를 더 잘하게 된다. 이야기를 읽는 독자도 성장하고 변한다.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최고의 이야기로 끝맺음을 맺는다. 성장소설. 
변형: 동물로 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변신, 평범한 것이 비범한 것으로 일상적인 것이 경이롭게 변하는 것. 최고의 작가는 구름이나 돌조차 새롭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 왜 변신할까?  변신과정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물체에 마법의 힘 부여하기. 

7. 결과, 마무리

만족스러운 결말을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  결말은 우리가 존재하는 현실로 돌아가야 함을 다시 일째워준다. 도덕적 목적. 3가지 결말 생각해보기.  좋아하는 책의 결말 생각해보기. 개연성 있는 결말 맺기. 모든 것이 꿈이었다와 같은 결말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예측 가능한 결말은 피해야 한다. 결말은 당신의 장르에 적합해야 한다.

결말은 반드시 암시되고 복선이 깔려 있어야 한다. 제대로 반향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야기의 논리에 적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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