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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우당/작가의 작법서

<묘사의 힘> (샌드라 거스, 2021) 내용 요약

by 질보다 양 2022. 10. 25.

이 책의 핵심 : 말하지 말고 보여줘라. 

보여주기란?

독자에게 구체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세부 사항을 충분히 전달한 끝에 독자가 결론을 스스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독자가 인물의 오감을 통해 그 사건을 직접 경험하도록 만드는 일이다. 사고가 일어나는 순간 그 사고를 목격하고 날카로운 금속 마찰음과 다친 사람들의 비명을 직접 듣는 일과 같다. 사건이 일어나는 동안 독자가 실시간으로 어떤 활동과 대화가 벌어지는 장면을 지켜보도록 만드느 일이다. 독자는 시점 인물의 경험에 깊이 동화한 채 소설 속 현재에 머물게 된다. 독자의 머릿속에 구체적이고 상세한 그림을 그려낸다. 극적 각색이다. 독자를 이야기 안으로 끌어들여 능동적인 참여자로 만든다.

보여주는 글로 쓰기
오감을 활용하라.
힘이 강하고 역동적인 동사를 활용하라.
구체적인 명사를 사용하라.
인물의 행동을 작게 쪼개라.
비유를 사용하라. 
실시간으로 활동을 보여주라.
대화를 사용하라. 
내적 독백을 사용하라.
인물의 행동과 반응에 초점을 맞추라.

인물 배경은 이야기가 아니다. 독자는 지금 당장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우선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사건에 독자를 붙잡아둘 필요가 있다. 원고의 첫 50쪽까지는 인물 배경을 쓰지 말라. 현재 이야기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배경 정보만을 밝히라. 빙하 원칙을 사용하라.  대화를 통해 인물 배경을 드러내라. 갈등을 덧붙이라. 자신의 과거를 밝히기를 꺼려하는 인물을 만들고 다른 인물이 그 과거를 억지로 캐내도록 설정한다.

회상 장면은 보여주기의 한 형태로 여기에서 완전히 극적으로 각색된 장면을 쓰게 된다. 회장 상면은 짧게 줄이라. 소설의 처음 3분의 1까지는 회상 장면을 넣지 마라. 회상 장면을 현재 벌어지는 이야기의 강렬한 장면 뒤에 배치하라. 현재의 이야기에서 인물이 과거의 사건을 또얼리는 계기를 만들라. 회상 장면을 시작하는 즉시 독자에게 시간과 장소를 고지하라. 다시 현재 시점으로 돌아오는 지점도 분명하게 표기하라. 

프롤로그란 이야기가 시작되기 몇 달이나 몇 년 심지어는 몇 세기 전에 일어난 사건을 다루는 독립된 장면이다. 프롤로그에서 독자에게 정보를 뭉텅이를 전달하는 대신 사건이 벌어지는 곳에서 이야기를 시작하라. 그리고 플롯을 펼쳐 나가는 과정에 인물 배경 정보를 조금씩 엮어 보여주면서 독자가 인물과 세계를 스스로 이해하도록 만들라.

가장 뚜이ㅓ난 묘사는 정적인 묘사가 아니라 동적인 묘사다. 묘사적인 형용사를 사용하라. 시점 인물의 배경과 성격, 상황을 고려하여 그 인물이 알아챌 수 있을 만한 것들만 묘사하라. 상투적인 표현에 의존하지 마라. 

인물묘사에서 길게 늘어지는 묘사 단락을 통해 인물의 모습을 한꺼번에 보여주지 마라. 인물 외모의 시시콜콜한 부분까지 독자가 전부 알 필요가 없다. 가장 뛰어난 묘사는 인물의 외모와 함께 성격까지 드러낸다. 시점 인물이 사용할 법한 비유적인 표현을 이용하여 다른 인물을 묘사한다면 한 번에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대화를 활영하라.

감정 묘사

자주 사용하는 감정 언어 목록을 작성하라. 검색 기능을 활용해 감정 표현을 찾는다. 신체적 반응, 몸짓언어, 행동, 얼굴 표정, 대화, 내적 독백, 배경 묘사, 오감, 비유로 표현하라. 인물에 따라 겉으로 드러나는 감정의 징후들을 각기 다르게 표현하라. 여러 감정의 표식을 조합하여 모호함을 피하라. 

대화 잘 쓰는 법

하녀와 집사의 대화처럼 많은 정보를 알리고 싶을 때,  독창적인 대화 꼬리표 쓰지 말기, 대화 꼬리표에서의 부사, 간접 화법, 

말하기의 9 가지 빨간 깃발
결론을 제시한다면 말하고 있다는 뜻이다. 인물의 몸짓언어, 행동, 표정, 대화를 묘사한다. 
추상적이고 막연한 표현을 사용한다면 말하고 있다는 뜻이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요약해서 설명한다면 말하고 있다는 뜻이다.
지금 이 순간이 아닌, 과거에 일어난 사건을 보고한다면 말하고 있다는 뜻이다. 
부사를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말하고 있다는 뜼이다. 
형용사 또한 말하기가 될 수 있다.
서술격 조사나 수동적인 동사는 행동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경계하라.
상태를 인지하는 동사를 주의하라.

말하기를 써야 할 때

중요하지 않은 세부 사항,  장면 전환, 되풀이하여 등장하는 정보, 반복적인 사건, 속도, 맥락, 서스펜스, 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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